본문 바로가기
코딩취미/Python

QtPy 버전 확인 및 바인딩 방법

by 브링블링 2024. 3. 23.
반응형

QtPy 버전 확인 및 바인딩 방법 

QtPy는 여러 버전의 PyQt와 PySide (Qt 바인딩의 Python 라이브러리) 사이에서 호환성 계층을 제공하는 얇은 추상화 레이어입니다. 이를 통해 개발자는 Qt 바인딩의 특정 버전에 코드를 고정시키지 않고도 Qt 기반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QtPy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우선 QtPy 자체와, QtPy가 지원하는 Qt 바인딩 중 하나 이상을 시스템에 설치해야 합니다.

 

 

QtPy 설치하기

터미널이나 명령 프롬프트에서 다음 pip 명령어를 실행하여 QtPy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pip install qtpy

QtPy를 통해 Qt 버전 확인하기

QtPy는 QT_VERSIONbinding 변수를 통해 현재 환경의 Qt 버전과 사용 중인 바인딩 정보를 제공합니다.

  • QT_VERSION: 환경에서 사용 중인 Qt 라이브러리의 버전을 나타냅니다.
  • API_NAME: 현재 사용 중인 Qt 바인딩의 이름을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PyQt5, PyQt6, PySide2, PySide6 중 하나를 반환할 수 있습니다.
from qtpy import QT_VERSION, API_NAME

print(f"Qt version : {QT_VERSION}")
print(f"Qt binding : {API_NAME}")

 

 

사용 가능한 Qt 바인딩 설정하기

  1. 환경 변수를 통한 설정: QtPy는 QT_API 환경 변수를 확인하여 사용할 Qt 바인딩을 결정합니다. QT_API 환경 변수를 PyQt5, PyQt6, PySide2, PySide6 중 하나로 설정하여 해당 바인딩을 사용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시스템 또는 가상 환경에서 PyQt5를 사용하도록 설정하려면, 터미널(또는 명령 프롬프트)에서 다음과 같이 환경 변수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Linux/macOS:

export QT_API=pyqt5

 

Windows:

set QT_API=pyqt5

 

Python 코드 내에서 설정: 프로그램 시작 부분에서 os.environ을 사용하여 QT_API 환경 변수를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이 방법은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동안만 적용됩니다.

import os

# PyQt5를 사용하도록 QtPy에 알림
os.environ['QT_API'] = 'pyqt5'

from qtpy import QtWidgets

 

주의사항

  • QT_API 환경 변수는 QtPy를 import하기 전에 설정되어야 합니다. 이미 qtpy 모듈을 임포트한 후에 QT_API 값을 변경해도 이미 결정된 바인딩은 바뀌지 않습니다.
  • 환경 변수를 설정하는 변경은 해당 세션에서만 유효합니다. 영구적인 변경을 원한다면, 쉘의 설정 파일(.bashrc, .zshrc 등)에 해당 명령을 추가하거나, 프로그램의 시작 부분에서 항상 os.environ을 사용하여 설정하도록 합니다.
  • 사용하려는 Qt 바인딩이 시스템에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QT_API=pyqt5로 설정했다면, PyQt5가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반응형

[ QtPy 상세 내용 ]

역사와 개발 목적

QtPy는 Python에서 Qt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주요 문제 중 하나인 다양한 Qt 바인딩 버전 간의 호환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PyQt와 PySide는 모두 Qt 라이브러리의 Python 바인딩을 제공하지만, 라이선스, 설치 방법, API 호환성 등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QtPy는 이러한 차이점을 추상화함으로써 개발자가 바인딩 간 차이점에 대해 걱정하지 않고 Qt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라이센스

QtPy는 MIT 라이센스 하에 배포되는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입니다. MIT 라이센스는 매우 유연한 라이센스로, 상업적이거나 비상업적인 프로젝트에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게 합니다. 이 라이센스는 소프트웨어를 무제한적으로 사용, 복사, 수정, 합병, 발행, 배포, 서브라이센스 부여 및/또는 판매할 수 있도록 허용하며, 소프트웨어의 사본을 제공받는 사람에게도 같은 권한을 부여합니다. 사용자는 소스 코드에 MIT 라이센스를 명시하기만 하면 되며, 그 외의 명시적인 제한은 없습니다.

 

* 사이트 : https://github.com/spyder-ide/qtpy

사용 시 장단점

장점

  • 호환성: QtPy는 PyQt와 PySide 간의 코드 호환성을 제공함으로써, 두 바인딩 간의 차이점에 대한 걱정 없이 코드를 작성할 수 있게 해줍니다.
  • 유연성: 개발자는 프로젝트의 라이선스 요구사항에 따라 PyQt와 PySide 중에서 선택할 수 있으며, 필요에 따라 쉽게 전환할 수 있습니다.
  • 간결성: QtPy를 사용함으로써, 바인딩 관련 코드의 중복을 줄이고 더 깔끔한 코드베이스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단점

  • 추가 추상화 계층: QtPy는 추가적인 추상화 계층을 도입합니다. 이는 성능에 미미한 영향을 줄 수 있으며, 때때로 바인딩 간의 세부적인 차이를 완벽하게 추상화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 특정 바인딩 기능의 제한: QtPy를 사용할 때는 PyQt나 PySide 특유의 고유한 기능을 사용하는 것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QtPy는 두 바인딩이 공통으로 제공하는 기능에 초점을 맞추고 있기 때문입니다.
장단점 설명
장점 코드의 일관성 및 이식성, 프레임워크 선택의 유연성
단점 성능 오버헤드, API 사용의 제한, 추가적인 학습 필요성

사용된 사례

QtPy는 다양한 오픈 소스 프로젝트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Spyder IDE는 Python 개발을 위한 크로스 플랫폼 통합 개발 환경으로, 내부적으로 QtPy를 사용하여 PyQt와 PySide 간의 호환성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Spyder 개발자들은 Qt 바인딩의 특정 버전에 종속되지 않고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