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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tial 사용방법과 이벤트 핸들러 적용 시 장점
functools.partial은 함수의 일부 인수를 고정하여 새로운 함수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이벤트 핸들러를 구성할 때 코드 재사용 및 메소드 통합 등의 장점이 있습니다. functools 모듈은 파이썬 표준 라이브러리의 일부로, 함수형 프로그래밍을 지원하는 다양한 유틸리티 함수들을 제공합니다. 이 모듈을 통해 코드를 더 효율적이고 가독성 높게 작성할 수 있습니다.
partial 이벤트 핸들러 구성의 특징 및 사용 방법
이벤트 핸들러에서 partial을 사용하면 특정 인수를 미리 설정한 함수로 이벤트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특히 콜백 함수나 이벤트 핸들러와 같은 상황에서 자주 사용됩니다. 이는 GUI 프로그래밍에서 유용하며, 다양한 라이브러리에서 활용됩니다. 예를 들어, tkinter, pygame 등에서 자주 사용됩니다. partial 함수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functools 모듈에서 가져와야 합니다.
- 코드 재사용성:
- 동일한 기본 기능을 가지는 여러 이벤트 핸들러를 생성할 수 있어 코드 재사용성이 높아집니다.
- 가독성 향상:
- 함수 호출 시 반복되는 인수를 명시하지 않아도 되므로 코드가 간결하고 읽기 쉬워집니다.
- 유연성:
- 다양한 상황에서 동일한 함수를 재사용할 수 있어 유연한 코드 구성이 가능합니다.
- 클래스 인스턴스 메소드와의 통합:
- 클래스 내 메소드에서도 쉽게 사용할 수 있어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과 잘 맞습니다.
partial 구성
- func: 새로운 부분 함수의 기반이 되는 원래 함수.
- args: 고정할 위치 인수들.
- keywords: 고정할 키워드 인수들.
from functools import partial
partial(func, /, *args, **keywords)
partial 기본 사용방법 예제
1) 기본 사용
from functools import partial
def multiply(x, y):
return x * y
# y를 2로 고정한 새로운 함수를 생성
double = partial(multiply, y=2)
print(double(5)) # 출력: 10
2) 위치 인수 고정
def power(base, exponent):
return base ** exponent
# base를 2로 고정한 새로운 함수를 생성
square = partial(power, 2)
print(square(3)) # 출력: 8 (2 ** 3)
3) 키워드 위치 고정
def greeting(greet, name):
return f"{greet}, {name}!"
# greet을 'Hello'로 고정한 새로운 함수를 생성
hello = partial(greeting, greet="Hello")
print(hello("Alice")) # 출력: Hello, Alice!
4) 고정 함수 인용
from functools import partial
def add(x, y, z):
return x + y + z
# x와 y를 고정한 새로운 함수 생성
add_five = partial(add, 2, 3)
print(add_five(4)) # 출력: 9 (2 + 3 +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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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tkinter ) GUI 버튼 이벤트 핸들러 적용 : 복수개의 버튼 적용
import tkinter as tk
from functools import partial
def on_button_click(message):
print(f"Button clicked! Message: {message}")
root = tk.Tk()
root.title("Multiple Buttons")
# 'Hello' 메시지를 가진 이벤트 핸들러 생성
button1 = tk.Button(root, text="Say Hello", command=partial(on_button_click, "Hello"))
button1.pack(pady=10)
# 'Goodbye' 메시지를 가진 이벤트 핸들러 생성
button2 = tk.Button(root, text="Say Goodbye", command=partial(on_button_click, "Goodbye"))
button2.pack(pady=10)
root.mainloop()
5) ( pygame) GUI 키 이벤트 핸들러 적용 : 복수개의 키 동작 적용
import pygame
from functools import partial
def on_key_press(key, message):
print(f"Key {key} pressed! Message: {message}")
pygame.init()
screen = pygame.display.set_mode((400, 300))
pygame.display.set_caption("Multiple Keys Example")
# 이벤트 핸들러 설정
key_events = {
pygame.K_a: partial(on_key_press, 'A', "Alpha"),
pygame.K_b: partial(on_key_press, 'B', "Bravo"),
pygame.K_c: partial(on_key_press, 'C', "Charlie")
}
running = True
while running:
for event in pygame.event.get():
if event.type == pygame.QUIT:
running = False
elif event.type == pygame.KEYDOWN:
handler = key_events.get(event.key)
if handler:
handler()
pygame.quit()
6) EventHanlder Class 구성
- 클래스 정의:
- EventHandler 클래스는 이름을 받아 초기화하고, handle_event 메소드로 이벤트를 처리합니다.
- 인스턴스 생성:
- handler 인스턴스를 생성하여 "Button1"이라는 이름을 부여합니다.
- 부분 적용 함수 생성:
- partial을 사용하여 click_handler와 hover_handler를 생성합니다. 이때 handle_event 메소드의 event_type 인수를 각각 "click"과 "hover"로 고정합니다.
- 이벤트 처리:
- click_handler와 hover_handler를 호출하여 이벤트를 처리합니다.
from functools import partial
class EventHandler:
def __init__(self, name):
self.name = name
def handle_event(self, event_type, event):
print(f"Handling {event_type} for {self.name}: {event}")
# 인스턴스 생성
handler = EventHandler("Button1")
# partial을 사용하여 이벤트 핸들러 생성
click_handler = partial(handler.handle_event, "click")
hover_handler = partial(handler.handle_event, "hover")
# 이벤트 발생 시 핸들러 호출
click_handler(event="Click Event")
hover_handler(event="Hover Ev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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