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스레드(MTA) 환경에서 프로그램 재시작하는 방법
GUI 프로그램을 만들면서, 프로그램을 재시작해야할 경우가 생겼습니다. 특정 버튼을 클릭하면, 다른 exe 프로그램을 실행시키고 이후에 다시 본래의 s/w를 시작하는 과정이 필요했는데, 이런 과정에서 필요했던 내용들입니다.
멀티스레드에서 재시작하는 경우:
특징:
- 다른 스레드에서 프로그램을 재시작할 때, 메인(UI) 스레드와 다른 작업 스레드 간의 동기화에 주의해야 합니다.
- 프로그램을 재시작하는 동안 다른 스레드에서 실행 중인 작업이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 UI 스레드와 작업 스레드 간의 통신 및 동기화 문제를 고려해야 합니다.
차이점:
- 멀티스레드에서 프로그램을 재시작하면, UI 갱신 및 다른 스레드 간의 동기화 문제로 복잡성이 증가합니다.
- 다른 스레드에서 UI를 조작할 때는 Dispatcher 등을 사용하여 UI 스레드와 통신해야 합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Threading;
using System.Windows.Forms;
namespace RestartMultithreadedApplication
{
static class Program
{
[STAThread]
static void Main()
{
Application.EnableVisualStyles();
Application.SetCompatibleTextRenderingDefault(false);
// UI를 담당하는 메인 스레드 시작
Thread uiThread = new Thread(() =>
{
Application.Run(new MainForm());
});
// UI 스레드 시작
uiThread.Start();
}
}
}
단일 스레드에서 재시작하는 경우:
특징:
- 단일 스레드 환경에서는 스레드 간 동기화 문제가 적어집니다.
- 프로그램을 재시작하는 동안 다른 스레드로부터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차이점:
- 스레드 간 동기화 문제가 적어 복잡성이 감소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모든 상황에서 적합한 것은 아닙니다.
- 단일 스레드에서 UI 갱신을 위해 특별한 처리 없이 UI를 조작할 수 있습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Windows.Forms;
namespace RestartSingleThreadedApplication
{
static class Program
{
[STAThread]
static void Main()
{
Application.EnableVisualStyles();
Application.SetCompatibleTextRenderingDefault(false);
// UI를 담당하는 메인 스레드 시작
Application.Run(new MainForm());
}
}
}
C# 멀티스레드로 구성된 GUI에서 버튼 클릭했을 때 프로그램 재시작
C#에서 멀티스레드로 구성된 GUI에서 버튼을 클릭했을 때 프로그램을 재시작하는 코드를 작성하려면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UI 조작은 메인 스레드에서 이루어져야 하므로, 새로운 스레드에서 프로그램을 재시작해야 하는 경우에는 메인 스레드로 전환해야 합니다.
아래는 C#의 WPF를 사용한 간단한 예제 코드입니다. 코드에서는 Dispatcher.Invoke를 사용하여 메인 스레드에서 UI 조작을 수행하고, Thread를 사용하여 새로운 스레드에서 프로그램을 재시작합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Threading;
using System.Windows;
namespace RestartMultithreadedApplication
{
public partial class MainWindow : Window
{
public MainWindow()
{
InitializeComponent();
InitializeUI();
}
private void InitializeUI()
{
Button restartButton = new Button();
restartButton.Content = "Restart";
restartButton.Click += RestartButton_Click;
StackPanel stackPanel = new StackPanel();
stackPanel.Children.Add(restartButton);
Content = stackPanel;
}
private void RestartButton_Click(object sender, RoutedEventArgs e)
{
// 새로운 스레드에서 프로그램을 재시작
Thread restartThread = new Thread(() =>
{
// UI 조작을 메인 스레드에서 수행
Application.Current.Dispatcher.Invoke(() =>
{
RestartApplication();
});
});
// 스레드 시작
restartThread.Start();
}
private void RestartApplication()
{
// 여기에서 프로그램을 재시작하는 로직을 구현
MessageBox.Show("Restarting the application...");
// 실제로는 새 프로세스를 시작하거나 현재 프로세스를 종료하고 다시 시작하는 등의 작업이 필요
// (이전의 예제 코드 참고)
}
}
}
이 코드에서는 RestartButton_Click 메서드에서 새로운 스레드를 생성하고, 그 스레드에서 RestartApplication 메서드를 호출하고 있습니다. RestartApplication 메서드에서는 UI 조작을 메인 스레드에서 수행하도록 Dispatcher.Invoke를 사용하고, 이곳에서 프로그램을 재시작하는 로직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실제 구현했던 방법
재시작하는 함수 RestartApplicationMTA()를 만들어서 사용했습니다.
버튼 이벤트가 발생하면, 이전 설정에 따라서 첫번째 동작인지 확인해서 시나리오별로 동작시작.
private void RB_btnFlash_Click(object sender, EventArgs e)
{
if (RB_cbSelectIC.TextBoxText == "select")
{
event_btnFlash();
}
else
{
HIDSetI2C(false);
if (File.Exists(flagFilePath) == false)
{
File.Create(flagFilePath).Close();
RestartApplicationInMTA();
}
else
{
RestartApplicationInMTA();
}
}
}
private void RestartApplicationInMTA()
{
// 현재 응용프로그램 경로
string exePath = System.Windows.Forms.Application.ExecutablePath;
// 새로운 프로세스 시작 (MTA 스레드로)
Process.Start(new ProcessStartInfo
{
FileName = exePath,
UseShellExecute = true,
CreateNoWindow = false
});
// 현재 응용프로그램 종료
System.Windows.Forms.Application.Exit();
}
프로그램이 재시작됐는지 확인하는것은, 플래그 파일이 생성유무로 판단했습니다.
private void MainForm_Shown(object sender, EventArgs e)
{
...
if (File.Exists(flagFilePath))
{
File.Delete(flagFilePath);
event_btnFlash();
}
}
'코딩취미 > C,C++' 카테고리의 다른 글
[MFC] Ribbon 구조 정의 XML 및 XML 정렬 사이트(Formatted XML) (0) | 2023.12.23 |
---|---|
[MFC] ribbon.mfcribbon-ms 리소스 xml 편집 : RibbonBarEditor, Application Buttion 수정관련 (0) | 2023.12.22 |
[c언어] 문자열에 특정 부분 문자열 찾는 함수(strstr)외 문자열 제어함수 9가지 (0) | 2023.12.18 |
[c언어] fread, fseek, fwrite 전달인자와 사용방법 (파일 입출력) (0) | 2023.12.17 |
파일 복사 시, copy 명령어를 쓰지 않고 버퍼를 사용하는 이유 (0) | 2023.12.16 |